지식혁명

[스크랩] 봉사자의 자세 의의 (필독)

우리다운 2007. 1. 8. 11:35

자원봉사활동의 동기를 구성하는 철학적 내지 이념적 요인들을 무엇인가?

(1) 종교적 윤리


자원봉사의 역사적 원천은 유태-기독교 전통에서 나오는 자선(charity)의 사상이 라고 볼 수 있다.

자선이란 교회에 의해 신성시되는 「자비롭게 베푸는 행위(merc iful giving)」로서 배고픈 자, 병약자, 고통받는 자의 당면한 욕구에 대응하여 무 엇인가를 주고 베푸는 행위이다

이는 성서의 선한 사마리아인(the good samaritan )의 행위와 연상지어질 수 있는 일종의 비이기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의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사실상 자원봉사 초기단계에서는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주로 베푸는 형태의 자 원봉사활동이 행해졌으나, "사회문제의 확대와 사회봉사활동이 활기를 띄우게 됐고 사회복지 시설 및 조직이 다양하고도 복잡해짐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은 그 자선적 특징인 주는 자와 받는 자가 명확했던 초기의 특징을 벗어나 인간 공동체의식 속에 서 서로 돕는 상부상조의 개념으로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종교의 범위도 기독교를 넘어서 확장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즉 "미국의 자원봉사 정신은 우리의 종교적 유산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적 교훈을 주 는 근원은 미국에 지금까지 들어온 많은 종교들의 집단들

만큼 다양하다. 즉 그것이 “예수”건“모세”건“마호멧”이건“부처”이건 간에 이들에 의해 가르쳐진 신 념을 나누면서 확인하고 우리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야 할 가장 위대한 덕(德)은 자선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라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다.

(2) 민주주의 철학 (Democracy)


자원봉사 정신의 근원은 대개 두 가지로서, 하나는 유태 기독교적 전통, 다른 하 나는 희랍시대의 민주주의 철학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 차이점은 무엇보 다도 전자가 봉사의 대상을 특정한 요구호자들에 한정하는데 비해 후자는 대상을 크게 보아 대중 전체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자원봉사는 도덕적 숭고한 정신을 담고 있는데 이점이 바로 민주주의와 일치한다.


민주적 방식이란 '같이 있다', '더불어 산다' 즉 '내가 누구와 더불어' 라든지 '내가 누구에게'등 이웃을 의식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름아닌 인간다운 내용을 말 하는 것이며 자발적으로 행해진다.


이 자발성이야말로 민주주의와 자원봉사를 연결 짓는 고리인 것이다.



자원봉사활동은 링컨 대통령이 표명한 민주주의 원리, 즉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로 표현되고 있는 바와 같이

① 자원봉사활동의 주체는 국민이며 ,


② 그 방법은 전국민이 직접?간접으로 협조 내지는 참여할 수 있고 자발적이어 야 하며,

③ 그 목적은 전 국민의 공동복지 내지는 복지사회실현을 위한 자발적인 활동인 것이다.

(3) 박애정신(Philanthropy)


박애정신 내지 박애사업이란 "비종교적 동기 즉 19세기에 개화된 인도주의(hum anitarianism)적인 도덕과 윤리에 기초하여 생활곤궁자를 원조하는 민간인의 활동" 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근대적인 박애정신은 산업혁명에 의해서 발생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루어진 사회개량의 기본정신으로 진정한 "형제사랑"으로서의 인

도주의적 박애정 신은 위선적이거나 감상적 박애정신과 구별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4) 상호부조(Mutual aid)의 정신


베버리지(W. Beveridge)는 "인간의 자발적 행위의 동기에는 대개 두가지 유형이 있는 바 하나는 박애정신이고, 다른 하나는 상호부조의 사상"이라고 했다.

사실상 상호부조제도는 사회복지의 발생 이전에 있어왔던 빈곤의 문제에 대처하는 가장 원 초적인 제도로서, "중세 유럽에 있어서 동업조합(guild)이나 기독교인들 간에 널리 보급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호부조 정신은 "우리"라는 공동체의식이나 연대의식의 바탕에서 이루 어지는 장점을 가진 반면에 공통적인 신앙을 갖는 사람들,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 들,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제한적으로 발생하기 쉬운 폐쇄성이라는 약 점을 갖기 쉽다. 따라서 이는 "주고받는(give and take)" 차원을 넘어서지 못하는 이기적 동기가 지배적으로 작용하기 쉽다는 것이다.


(5) 시민참여(Citizen participation)의 정신


"자원봉사란 인간복지의 증진에 관심을 둔 민주적 제도들이 안고 있는 책임들을 분담하기 원하는 지역사회 내의 개인에 의해 경제적 보상 없이 자발적으로 이루어 지는 노력으로서, 이러한 시민참여의 기회들은 모든 시민들의 특권이며 동시에 의 무이다.".


오코넬(B. O'Connell)은 "시민참여에서 오는 이익들 그리고 이런 행동이 가져다 주는 개인적인 만족들을 경험함에 따라 우리는 더욱 이러한 종류의 참여적 사회에 대한 책임감 내지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

아울러 이러한 노선에서 우리는 계속적으 로 시민참여에 대해 갖는 시민들의 신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시민참여를 보존하고 강화할 책임을 느끼는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고 양육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6) 자발적 참여주의와 주의주의 정신 (Voluntarism)


민주의주의 정신은 말 그대로 자유의사 또는 선택에 의해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지성이 아닌 의지를 존재의 근본원리 또는 실체라고 보는 생각이다.


자원봉사활동의 주축이 되는 볼런터리즘(voluntarism)은 의지(will)를 뜻하는 라틴어 voluntas에 어원상의 기원을 두고 있으므로 철학적으로는 인간의 의지가 지식이나 이성보다 우선한다는 주의주의(主意主義) 사상에 기초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민주의주의의 개념 및 의의를 살펴보면 "주의주의란 비상형(非常形) 조직체의 각종 활동에 자발적으로 기부, 시간 또는 노력을 무료로 제공하여 사회의 공익(公益)에 이바지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전 세계를 통해 자원봉사의 정신은 지역사회의 보건 및 이웃의 복지 문제를 정부만의 책임이 아니고 문제를 발견한 선의의 사람들, 문제에 감수성이 많은 사람들 또는 인간애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책임이 분담되고 있는 실정"을 대변하는 정신이다.



주지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의지'의 개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정의하면 "자원봉사활동은 비정부기관(nongovenmental agency)이 정부기관 보

다 더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재정도 역시 조세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선적 기부에 의해서 조달되어

야 한다는 주의(doctrine)에 기초하고 있으며, 따라서 법률이나 권력에 의해서 강요되거나 조작되지 않고 외부에서 그 활동을 통제하지 않는 자

유로운 상태에서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행해지는 활동"이라고 할 수있다.

참다운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정신적인 기초는 무엇인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① 자신의 인격적 성장과 잠재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자아실현성,


②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라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자발성,


③ 정신적 보람과 만족 이외에는 어떠한 물질적인 보상도 기대하지 않는 무보수성

④ 이웃의 생명을 존중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이타성,

⑤ 동시대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과 자기 가정의 일 뿐 아니라 사회를 더 밝고 살기 좋은 사회로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자세를 갖춘 사회성,


⑥ 모두가 힘을 합하여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하는 공동체 성,

⑦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확신,


⑧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신념,


⑨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개인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주체적 존재인식,

⑩ 인간의 자유권과 자기결정권

⑪ 인간의 평등권과 기회균등권, ⑫ 사회적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목적을 두는 복지성,

⑬ 사회구성원 개인이 스스로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자아실현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민주성,

⑭ 사회적으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새로운 사회적 욕구를 발굴하고 이의 사회적 충족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개척성


⑮ 지속성을 자원봉사자들이 사회구성원 모두가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내재화하여야 할 기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자원봉사 동기의 과학적 접근


자원봉사 동기란 극히 개인적 또는 사적인 것으로서 각 개인의 흥미(interest)와 욕구(need)를 반영하고 이는 극도의 이타주의로부터 계발

된 자기이익(self-interest)으로 이어지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지점에 위치할 수 있으며 흔히 양자의 혼합이라는 성격을 띄우게 된다. 계발된

(enlightened) 자기이익이란 이웃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에 중요한 영향을 주겠다는 욕구 또는 개인의 장래 경험에 관련해서 의미있는 경험을 해보겠다는 욕구를 반영할 수도 있다.

또한 사람들은 자조(self-help)의 욕구내의 상부상조(mutual aid)에 의해서도 동기화 될 수 있다. 이는 역사를 통해 발전되어 온 어려움의 시기

에 상호도움을 나눈다는 원리들과 문제를 경험하고 이에 대처해본 사람들은 같은 문제를 가지고 고통받는 다른 사람들을 가장 잘 도와줄 수 있다는 개념을 포함한다.

더 나아가서 사회 및 국가의 발전 그리고 자기자신의 발전을 동시에 꾀하는 동기를 생각할 수도 있다. 도우(G. Doe)는 자원봉사자가 되는 동기는

진정하고 사려 깊은 관심을 표현함으로서 국가와 동시에 자기자신을 향상시키도록 돕고 싶은 동기와 현존하는 경제적인 불균형상태에 대한 자신

이 갖는 어떤 부담내지 빚진 감정을 보상해 보겠다는 동기가 작용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되는 동기는 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인데 그 중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경제적인 동기이다. 새로운 직장을

얻기 위한 한 방편으로써 새로운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자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는 경우도 흔히 있는 것이다.

또한 환경보호나 핵무기감축과 같은 사회적 대의명분을 위해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도 있으며, 어떤 이는 자신의 사회적 지명도를 높이기 위하

여 활동하기도 하고, 일부는 순전히 사교를 위하거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기도 한다.


자원봉사자들은 주로 자신들이 거주하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지역사회내 다양한 복지적인 역할 및 업무를 담당한다.

(1) 치료적 또는 재활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조건들, 문제들을 발견하거나 확인하는 역할

(2) 지역사회 복지기관의 정책수립과정에 기여하는 역할

(3)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4) 기금조성을 위한 모금활동 역할(공적 또는 민간자원)

(5) 기관을 위한 대변자 또는 홍보자로서의 역할, 즉 기관의 프로그램
과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문제들을 해석해서 전달하는 역할

(6) 기관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응을 보고하거나 평가하는 역할

(7) 지역사회조직 및 개발계획을 위해 협력활동에 참여하는 역할

(8) 새로운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발하는 역할

(9) 현존체계의 개혁을 위한 항의 활동 또는 공적 및 정치적인행동
(public ation)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더욱 체계화 전문화되어 최근
의 사회사업백과사전은 자원봉사자의 새로운 역할을 "

"① 전통적 인 활동으로서의 서비스활동


② 변화 및 변호활동

③ 시민참여 활동,


④ 정책결정에의 관여,


⑤ 자조(self-help) 활동,


⑥ 모금 활동"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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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마음적 가짐을 같고 헌신하는 봉사를

진정 한 봉사라 할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봉사에 적용하는 용어나 규정이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이면성으로 봉사를 할수 있습니다

지기님과 회원님들의 좋은 뜻에 깊히 동감을 하며 많은 사회에

소외된 곳을 찾아서 활동을 하여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올려 드림니다

중년정보공유 카페에 신뢰를 기여하는

따스한 손길로서 봉사활동에 임하실수 있도록
심려를 기울여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점에 궁굼하신 점이 있으시면 개인 메일을 주십시요

저는 [비 영리 단체] 푸른사랑 자원 봉사단을 맞고있는

송 재석 입니다

출처 : 봉사자의 자세 의의 (필독)
글쓴이 : 송재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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