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에게 나무 타는 법을 가르치지 말라.
칠한 위에 또 칠을 하는 것과 같다.
군자가 조금만 잘한 일이 있으면,
소인은 모두 더불어 같이 따라 오게 될 것이다.
이것은<시경> ‘소아(小雅) 각궁(角弓)’의 한 구절이다.
원숭이란 놈은 원래 나무에 오르기를 잘한다.
그것은 원숭이의 본성이다.
그러므로 원숭이에게 나무에 오르는 법을 가르치면 더 잘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원숭이는 나쁜 사람에 비유한 것이다.
즉, 나쁜 사람에게 나쁜 짓을 가르치든가,
잘 한다고 추켜 주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어질고 착한 마음을 타고났기 때문에,
윗사람이 좋은 행실을 보여 주면
아랫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본받아 좋은 사람이 될 것이라는 말이다.
-중국의 사상 중에서-
잘못된 것을 인식하면서 그 잘못을 시인하지 않고
아전인수격으로 합리화시키려 한다면
일이 더 크게 불거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칠한 위에 또 칠을 하는 것과 같다.
군자가 조금만 잘한 일이 있으면,
소인은 모두 더불어 같이 따라 오게 될 것이다.
이것은<시경> ‘소아(小雅) 각궁(角弓)’의 한 구절이다.
원숭이란 놈은 원래 나무에 오르기를 잘한다.
그것은 원숭이의 본성이다.
그러므로 원숭이에게 나무에 오르는 법을 가르치면 더 잘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원숭이는 나쁜 사람에 비유한 것이다.
즉, 나쁜 사람에게 나쁜 짓을 가르치든가,
잘 한다고 추켜 주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어질고 착한 마음을 타고났기 때문에,
윗사람이 좋은 행실을 보여 주면
아랫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본받아 좋은 사람이 될 것이라는 말이다.
-중국의 사상 중에서-
잘못된 것을 인식하면서 그 잘못을 시인하지 않고
아전인수격으로 합리화시키려 한다면
일이 더 크게 불거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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